Pinelia Luna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2. 윈도우 세팅과 백업 본문

Computing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2. 윈도우 세팅과 백업

피네리아 2009. 11. 20. 01:26

목차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1. WIM 설치 개론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2. 윈도우 세팅과 백업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3. 세팅된 윈도우 설치



준비물

Windows 7 DVD 원본 (또는 iso 파일)
공CD 2장 (또는 부팅 가능한 USB)
- Windows PE 부팅용
- Windows 설치용



작업 과정

먼저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포맷한 후에 윈도우7을 클린 설치합니다.
지금 쓰고 있는 윈도우를 바로 백업해도 되지만, 이왕 할거 깔끔한 상태를 백업하는것이 좋겠죠.
설치가 완료되면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윈도우를 자신이 원하는 완벽한 형태로 손을 봅니다.

시스템적인 튜닝은 다음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SD 사용자를 기준으로 쓴 글이지만 HDD에도 해당되는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SSD와 Windows7의 쾌적한 사용을 위한 20가지 팁

모든 설치와 정리가 끝나면 마지막으로 레지스트리와 디스크 정리 등을 해서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세팅이 끝났으면, 자신의 세팅이 완벽한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한두군데 깜빡한 곳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드라이브 전체 백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적어도 3번 정도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의 경우, 모든 작업이 끝난 상태에서 14GB를 조금 넘었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다면, 이제 Windows PE CD로 부팅합니다.
여기서 Windows PE는 Windows Preinstallation Environment의 약자로서,
HDD에 설치하지 않고 CD나 USB 등으로 임시 윈도우를 기동시키는 과거 부팅디스켓의 발전 형태입니다.
이미 Windows PE를 가지고 계신 분은 PE 내에서 imagex의 사용이 가능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분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PE 3.0

직접 만드실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모든 과정을 간편하게 정리한 좋은 글입니다.

Windows 7 PE (WinPE 3.0) 만들기







PE로 부팅하면 윈도우 설치시에 보던 로딩이 나오고, 로딩이 끝나면 프롬프트 창이 뜹니다.


우선 Diskpart 를 실행해 백업할 파티션을 확인합니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없을 경우 C로 잡혀있을 테지만, 만약 있다면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C로 잡혀 있을겁니다.
List vol 커맨드로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확인한 후에 Diskpart를 종료하고 백업을 실행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H. 이미지가 저장될 파티션을 E 라 가정하겠습니다.

--------------------------------------------------------------------------------
Diskpart
List vol
exit
imagex /capture H: E:\install.wim "Windows 7"
--------------------------------------------------------------------------------

여기서 imagex로 드라이브를 캡쳐할 때 /compress maximum 옵션을 주면 최대 압축률로 압축합니다.
파일 스캔이 끝나면 이미지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 작업은 시스템에 따라 10~50분 정도 소요됩니다.
작업이 끝나면 E:\ 루트에 install.wim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것으로 Windows PE의 역할은 끝입니다.






14GB에서 6GB로 줄었습니다. /compress maximum 옵션 적용시 5.6GB 정도였습니다.


이 파일이 프로그램과 세팅을 그대로 간직한 백업 파일입니다.
보관시 구분을 위해 적당히 이름을 바꿔줘도 괜찮습니다.
이것으로 백업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시스템을 마음껏 더럽게 쓰셔도 됩니다(?)



목차

1. WIM 설치 개론
2. 윈도우 세팅과 백업
3. 세팅된 윈도우 설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