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elia Luna

Windows 7 바로 가기 글자와 화살표 제거 본문

Computing

Windows 7 바로 가기 글자와 화살표 제거

피네리아 2009. 12. 2. 20:04

윈도우7에서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하면 화살표가 생기고 "XXX - 바로 가기" 라는 이름이 붙게 됩니다.

이것은 원본 파일과 바로 가기를 구분 짓기 위함이지만, "미관상 보기 안좋다"는 엄청난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두가지를 없애기 위한 방법이 XP시절부터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가기 글자 제거

HKCU\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link (REG_BINARY), 00 00 00 00

 

바로 가기 화살표 제거 1 - Pin 기능의 비활성 문제

HKCR\lnkfile

IsShortcut (REG_SZ) 항목을 삭제

 

바로 가기 글자를 제거하는 방법은 윈도우7에서도 잘 적용됩니다.

문제는 화살표 제거인데, 화살표는 제거되지만 고정(Pin) 기능이 없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정 기능을 안쓰는 분에게는 상관없지만, 윈도우7의 큰 매력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별로입니다.

 

바로 가기 화살표 제거 2 - 아이콘에 블랙박스가 나오는 문제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hell Icons

29 (REZ_SZ),  %windir%\System32\shell32.dll,50

 

그래서 대안으로 아이콘을 내장하고 있는 Shell32.dll 파일에서 null 아이콘을 등록시키는 방법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오히려 아이콘에 블랙박스가 나오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하는 것보다 못합니다.

 

 

 

최종적으로 나온 답은 2번째 방법을 응용한 것입니다. 투명 아이콘을 직접 등록하는 것이지요.

이 방법은 Windows 7 Manager, FxVisor 등의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방법입니다.

 

바로 가기 화살표 제거 3 - 별도의 투명 아이콘을 등록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hell Icons

29 (REZ_SZ), 투명아이콘경로\투명아이콘.ico

 

하지만 레지스트리 작업은 귀찮습니다. 그래서 명령어 파일을 간단하게 만들어봤습니다.

파일 실행 후 나오는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실행하면 바로 가기 글자와 화살표 제거, 적용까지 한번에 됩니다.

 

Shortcut.exe

 

 

위 파일을 실행하면 Windows\Shortcut 폴더에 파일 2개가 생성됩니다.

Empty.ico - 투명 아이콘 파일입니다.

Shortcut.cmd - 레지스트리 수정 명령어 파일입니다.

 

※ Shortcut.cmd 파일의 내용입니다.

reg add "HKCU\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v link /t REG_BINARY /d 00000000 /f
reg add "HKLM\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Shell Icons" /v 29 /t REG_SZ /d %windir%\Shortcut\empty.ico /f
taskkill /f /im explorer.exe
start explorer.exe
exit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