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elia Luna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1. WIM 설치 개론 본문

Computing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1. WIM 설치 개론

피네리아 2009. 11. 20. 01:26

목차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1. WIM 설치 개론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2. 윈도우 세팅과 백업
Windows 7 설치만으로 모든 세팅을 끝내기 - 3. 세팅된 윈도우 설치



준비물

Windows 7 DVD 원본 (또는 iso 파일)
공CD 2장 (또는 부팅 가능한 USB)
- Windows PE 부팅용
- Windows 설치용



들어가며

아무리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세팅한 윈도우라도 오랜 시간 쓰다 보면 문제가 생기거나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프로그램 찌꺼기 등으로 인해 포맷의 유혹이 찾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포맷하고 나면 윈도우 설치하고 드라이버 잡고 프로그램 깔고 세팅까지, 할 일이 산더미죠.
사람마다 틀리지만, 저같은 경우 완벽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5시간은 눈깜짝할 사이에 지나갔습니다.
이런 작업을 윈도우 설치 때마다 반복하는 것은 그야말로 엄청난 고역이죠.
그래서 포맷 후의 세팅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없을까 싶었습니다.



VHD와 WIM

최근 윈도우7에서 VHDWIM을 활용하는 방법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VHD 부팅은 윈도우7을 쓰는 사람이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지요.
이 방법으로 XP 환경에서 윈도우7을 사용하거나, 64비트에서 32비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HD 부팅의 장점은 파일 하나로 윈도우를 하나 더 설치한 것처럼 멀티부팅을 할 수 있으며
VHD 파일 자체를 복사함으로써 후에 백업해둔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VHD를 이용한 방법은 설명이 잘 된 블로그가 매우 많고, 또한 간단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신의 세팅을 해놓은 VHD 파일을 복사만 해두면 끝이니까요.
그런데 이 VHD 부팅에는 몇가지 사소한 문제가 있습니다.
베이스가 되는 O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VHD 파일 자체의 용량이 매우 큽니다. 
또한 VHD 파일이 존재하는 드라이브의 속도로 작동하기 때문에,
VHD 파일이 메인 디스크가 아닌 곳에 있으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반대로 메인 디스크에 있으면 포맷할때 백업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그럼 WIM은 어떻게 활용하는 것일까요?
VHD가 여러 파일들을 한 곳에 모아 그대로 사용할수 있는 가상 드라이브 파일이라면, 
WIM은 여러 파일들을 한 곳에 모아 용량을 줄여놓은 고효율 압축 파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윈도우7 의 설치는 윈도우7 DVD에 있는 2기가 정도의 install.wim 파일을
C드라이브에 풀어주는 방식입니다. 이 파일을 바꾸면 바뀐 파일로 설치되겠죠?

제가 사용할 방법은 이 install.wim을 이용해 윈도우7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포맷한 디스크에 윈도우7을 설치할때 자신이 세팅한 파일을 사용함으로써,
윈도우 설치+드라이버 설치+프로그램 설치+자신만의 세팅 등을 한번에 해결하는 것입니다.
WIM 파일 포맷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imagex 툴이 필요하며, WAIK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imagex 툴을 이용하면 VHD(HDD) ↔ WIM 상호 변환이 가능합니다.

이 포스트는 모든 세팅이 끝난 완벽한 상태의 install.wim을 만들어서
'윈도우 설치 하나만으로 모든 과정을 완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포맷하고 윈도우를 설치한 다음, 이후의 작업이 필요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목차

1. WIM 설치 개론
2. 윈도우 세팅과 백업
3. 세팅된 윈도우 설치




Comments